명예퇴직과 각종 IT바람이 사회전반을 휩쓸고 창업에 대한 각종 정보가 범람하여 창업이 이제는 일반화,보편화의 단계에 접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 경제의 주요생산층의 70%이상은 어떤 형태로든 직장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창업의 성공율과 창업아이템 그리고 창업인맥 형성을 위해서도 창업이전에 조직문화를 익히고 자신을 단련하기 위해서 직장생활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하에서는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직자와 퇴직자들과 논의했던 사항입니다.
1.돈
당신이 사회생활을 하는 첫번째 이유는 당신의 본래의 재산이 없는 이상 금전적인 수입을 위해서입니다. 어떤 직장을 선택하고 그 직장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일하면서 자신의 자리를 보전하려고 하는 이유도 다른 직장에 비해서 높은 급여나 각종 금전적인 직간접의 혜택입니다.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안고 힘이 들지라고 더 나아가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고 남으로 부터 떳떳하게 말하는 것이 껴려지는 직장일지라고 급여수준이 높으면 한동안일지라고 당신은 자신의 직업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2.인간관계 수입이 생각보다 높지 안고 근무여건도 열악하다는 생각이듭니다. 더 나아가 잡일과 외근도 심심치않게 많습니다.그러나 당신이 지금 몸담고 있는 직장 동료들-상사들이나 부하직원들등-과 사이가 너무나 좋습니다. 이들과 함께라면 야근도 즐겁고 박봉도 좋습니다. 마치 취미활동을 하는 것처럼 서로 가정의 대소사부터 개인적인 일마져도 힘든시기에는 신경써줍니다. 회사생활 자체가 하나의 동아리같습니다. 주말이나 법정공휴일에도 회사에 삼삼오오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정도입니다. 만일 당신이 어느 순간 독립을 하게 된다면 이들과 한배를 타고 싶습니다. 이들과 함께라면 전부를 걸수있을것 같습니다.
3.아이템
차별화되게 보수가 좋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내 인간관계가 따스한 것도 아닙니다.그렇다고 야근이나 잡무가 적은 것도 아닙니다. 한가지 이 회사가 지금 주로하는 사업아이템이 당신이 앞으로 창업을 하거나 동업을 하고자하는 아이템과 아주 긴밀한 관련성이 있고 지금 이 회사라면 당신의 역량을 보다 키울수있고 앞으로 관련 업체와 관계를 형성하기에도 이 회사만한 곳이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당신이 이 회사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 현실적으로 위의 세가지 경우에 모두 해당하는 회사나 조직은 없습니다. 두가지가 해당된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면 당신은 행운입니다. 만약 한가지라고 해당하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면 당신이 인생을 허비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도 해당하지 안는 회사나 조직에서 몸담고 있다면 진지하게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면서 로드맵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무엇인가를 결정하지 못하면 당신은 영원히 후회할 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