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적인 사고와 행동은 당신을 강요할지도 모른다. 명백히 잘못된 길을 가도록...... 그러나 절대로 굴하지마라. 오히려 그 와중에서 새로운 성공의 키를 찾아라. 멍청한 다수들 덕분에 멋진 기회가 생겨날 수 있다.반드시해라 2011. 5. 24. 10:56반응형
심리학자 솔로몬은 사람들이 독립적인 사고와 이성적인 판단에 대한 성향보다 집단이나 동료들의 압력에 동의하고 부합하려는 경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솔로몬은 20여명으로 이루어진 대학생 집단들을 여럿 모아서 그들이 시각적인 지각능력에 대한 실험에 참여할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그는 그들에게 줄이 그려져 있는 세 장의 종이를 보여주었고 그 중에서 어느 줄이 가장 긴지를 각자에게 물었다.
그것은 쉬운 과제였고, 답이 명백했다.
그러나 솔로몬 그 실험의 실제 실험대상자에 해당하는 각 집단의 마지막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들에게 은밀히 중간 길이의 줄이 가장 길다고 말하도록 지시했다.
놀랍게도 실제 실험대상자의 70% 이상이 집단의 압력에 굴복하여 명백한 길이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의 압력에 굴복해서 중간 길이의 줄이 가장 길다고 말했다.
현실에서도 이와같은 일이 비일비재하다.
단순히 동료집단의 압력만이 아니라, 조직문화와 조직상부계층 또는 위계서열이 엄격한 집단에서 이러한 불합리와 오류의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수많은 조직들이 이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한번 집단의사로 결정난 사실이 번복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집단의 의사를 냉정하게 거리를 두고 비디오를 시청하듯이 보는 습관과 관점을 지니게 된다면 당신은 상상을 초월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는 결코 이성적인 판단이 지배하는 합리적인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불합리와 감정이 교차하는 난해한 공간이다.
그래서 당신에게 기회가 있다.
당신이 정신을 차리고 있고, 준비가 되어있다면......
반응형'반드시해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낳아준 어른이 아닌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단순한 자식이 아닌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0) 2011.06.02 고정관념과 편견이 당신을 망치고 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조급함과 착각이 또한 당신의 성공을 가로막고 있다. (0) 2011.05.26 은혜는 돌에 새기고 원수의 이름은 물에 새겨라. 당신의 삶에도 제법 괜찮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0) 2011.05.25 삶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0) 2011.05.21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하지 마라. 당신의 은밀한 선행이든 악행이든 하늘과 땅이 기억하고 무엇보다도 하늘에 계신 분이 기억하신다. (0) 2011.05.21 사랑은 본질은 함께하는 것이다. 그리고 함께하는 시간은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다. (0) 2011.05.18 타인의 좋은 면을 보는 습관은 어느 사이인가 그 좋은 면에 스스로 물들어가고 있음을 알게된다. (0) 2011.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