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생활의 역발상. 겸손으로 무장하고 바보스러움으로 치장하라. 아는 척, 잘난 척은 당신에게는 시한폭탄이다.힘이되는글 2010. 11. 15. 10:44반응형
성공하고 싶은가?
조직생활을 평탄하게 하고 싶은가?
회사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증대시키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싶은가?
조직에서 인정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가장 하지 말하야 할 것은 자기피알(잘난척, 아는척, 해본척 등)이고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자기겸손이다.
얼마전 까지
다양한 조직에서의 확실한 미덕은 자기자신에 대한 포장이고 과장이었다.
정보의 소통이 원할하기 힘들고 그 능력을 측정하기 힘든 상황에서 다양한 협상을 통해서 멀티형 인간이 선호되는 현실이 만들어 낸 허구적인 현실이었다. 그래서인지 어느 정도 살아남은 조직인들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역량은 자신에 대한 과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비이성적인 맹신이고 착각이다. 조직이 거대화 될 수록 이러한 현상은 강해지고 묻어가는 수많은 무임승차자들이 자신을 능력있지만, 다른 이들이나 조직이 알아주지 않는 인재상이라고 자만을 넘어 착각하고 있다.
이러한 이들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성과에 대해서는 과장하고,
손해나 실수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며 공통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항상 방관자적인 처세술과 방임으로 일관하면서 자신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서 착각하게 된다.
그러나 당신이 이러한 풍토의 조직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오히려 역으로 가라.
알아도 모르는 척하고, 겸손하게 자시의 차례를 기다려라.
처음시도의 경우에 비중에 낮은 일이지만, 두번째 수습을 하는 이들은 스스로 자연스럽게 그 비중이 높아진다.
과욕과 실수 그리고 자만으로 뒤범벅된 현실에서 겸손한 당신은 조직의 눈에 들어오고 착실하면서 침착하고 꼼꼼해 보이는 당신의 성품은 성공의 열쇠로 작용한다. 이미 잘난 이들, 능력을 떠벌리는 이들, 성과를 과장하는 이들은 차고 넘치지만, 묵묵히 겸손을 앞세우면서 양보의 미덕으로 무장한 이들은 많지 않다. 이제 성과는 개별화되고 업무는 세분화된다.
무임승차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이 벌거숭이과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고, 이것은 점차적으로 모든 조직문화를 휩쓸 것이다.
일인기업과 마친가지로 일인 업무가 조직을 지배할 것이다.
나서서 망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주어진 임무를 겸손하고 확실하게 해결함으로써 내공이 있고 치밀한 인재상을 상관이나 조직에 심어주어라.미풍처럼 당신에게서 발산되는 겸손의 능력이 조직문화를 강타할 것이다.반응형'힘이되는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는 법, 행운과 행복을 끌어 당기는 방법, 지혜로운 삶의 자세 (0) 2010.11.25 희망과 대박은 다르다. 자신속에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희망과 열정의 구체적인 모습이다. (0) 2010.11.25 이 세상은 젊음의 패기만으로 살수 없다. 예부터의 지혜가 삶의 초석이 되고 젊음의 열정은 그 기반위에서 빛을 발한다. (0) 2010.11.16 당신이 답입니다. 당신에게 있는 정답을 애써 외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0) 2010.11.14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진실, 킬리만자로의 표범은 외롭다. 항상 낮은 곳과 즐거운 일을 하는 비버는 즐겁다. (0) 2010.11.11 세상이 우연에 의해서 변화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한 사람의 삶이 우연으로 인해서 극단적으로 변모되는 경우도 있다. (0) 2010.11.09 당신에게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마주잡이로 질주한다고 삶이 답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쉬는 것도 지혜입니다. (0) 2010.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