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외는 예외이고 그 예외는 단지 결과이다. 우리는 보편적인 진리에 따르는 습관이 필요하다.반드시해라 2012. 5. 14. 09:58반응형
예외에 집착하는 이들의 심리저변에는 자신이 무력감이나 한심스러운 도피의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개가 사람을 문다면 뉴스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이 개를 문다면 뉴스가 된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유사한 사례들이 등장하면서 카더라 통신이 규합되어지고 많은 이들의 공간대가 형성된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인 일부의 사실과 조작된 다수의 사례들이 만들어 낸 예외일 뿐이다.
그냥 즐기는 예외.
우리는 예외에 집착해서 자신을 그 예외속에 포함시키는 환상과 망상에 빠져 있어서는 안된다.
쉬지 않고도 피곤하지 않다는 거짓말이거나 극히 일부의 특수한 경우이다. 쉬지않으면 인간은 수명을 쉽게 다하고 일찍 죽는다.
휴식은 필수이다.
노력하지 않고 좋은 성과를 거둔 예외는 간혹 아주 특이하게 있다.
그러나 그 예외를 입에 올리는 것은 자신의 무기력과 무능함 그리고 게으름을 합리화시키려는 얄팍한 수단이다.
항상 명심해라. 예외는 예외이고, 자신은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만일 자신에게도 예외가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인생은 수동적이 되고,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노예적인 삶이 된다.
학교의 우등생이 사회의 우등생은 아니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는 박터지게 사교육에 힘쓴다.
서로 자신의 예외를 교환하면서.
내가 아는 누구는.....
우리 집안의 누구는.....
그러나 사회의 우등생은 대부분 학교의 우등생이었고, 당연히 그래야
교육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공부에 열등한 자신의 피붙이나 자기자신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궤변은 필요없다. 닥치고 받아들이면 된다.
우리는 예외를 꿈꾸지만, 이미 알고 있다.
예외는 예외일 뿐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자주 입밖에 내는 순간
우리는 예외가 필연처럼 느껴지면서 무기력에 빠지게 된다.
우리는 순리에 따르면 된다.
반응형'반드시해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순함이 아름다움의 요체이다. 복잡함을 부러워하지마라. 깊어지면 단순함속에서 삶의 진리가 있다. (0) 2012.05.18 감사하는 삶, 만족하는 삶, 그리고 비우는 삶이 주는 멋진 인생 (0) 2012.05.17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당장 하십시오. 이제 당신의 삶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0) 2012.05.15 삶은 흐르는 물이다. 흘러가야 한다. 그리고 성숙되야 한다. (0) 2012.05.13 행복은 널려있다. 그러나 이 행복은 잡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의 몫이다. (0) 2012.05.12 시간은 소중하지만, 이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사용하는 이는 드물다. (0) 2012.05.10 지금은 넓어보이지만, 결국에는 좁아자는 길이 있고, 지금은 좁아보이지만, 결국에는 넓고 편한 길이 있다. (0) 2012.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