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를 앞서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IMF시절을 거치면서 다양한 벤쳐 창업붐에 발맞추어 이제는 1인 1PC시대가 자연스레 도래하였다.
정보격차와 도농간 정보격차해소,국가간 정보화의 교류를 지향하면서 인터넷의 보급은 이제 극치를 향해 치닫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가 가진 거대한 정보화 사회의 물결과 인터넷이 결합된 IT산업의 미증유의 성장이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닌것은
아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근성이 용이해지고,게임문화의 다변화와 다양성이 이제는 그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더불어 인터넷 논객과 여론몰이가 명시적/묵시적으로 발달하고 다양한 상품의 구매가 안방에서 손가락하나로 가능한 사회가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상의 예절(흔히,네티켓)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각종 사행성 프로그램과 다양한 음란물이 국경을 넘어서 우리들의 젊은 인재들과 청소년들 더 나아가 기성세대까지 공략하고 있다.
이제 인터넷 중독이 하나의 정신적인 질환의 일종으로 평가되고 있으면 이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시간에도 인터넷을 하고 있으면서도 결코 자신은 중독이 아니라 이용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하의 다양한 사항들은 인터넷 중독의 여러 증상들이다.
당신도 예외일수 없다. 참고하기 바란다.
1.신경과민증상
지나치게 민감하게 만사에 반응하거나 다름 사람의 말투나 언어에
즉각적으로 과도하게 반응하게 된다.
2.오프라인 모임의 상실
온라인 모임이 오히려 진실되고 열정적이라고 생각하면서 가족이
나 친구 또는 이웃들과의 온라인 모임이나 면대면 모임에 흥미를
상실하거나 불편해한다.
3.수면부족
인터넷 중독현상중의 하나는 밤샘이 일상화되는 경우가 많고 시간
관념이 희박해진다는 것이다.
4.영양부족 상태의 야기
운동부족과 식욕부진 그리고 패스트 푸드와 스낵등이 주된 식사
를 대신하게 되면서 심각한 영양부족과 건강악화를 경험하게
된다.
5.불결함의 만연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하는 것 조차 귀찮아지고,주변의 환경 또한
정리하는 것이 귀찮게 여겨진다.
6.집중력 부족
컴퓨터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 학업이나 조직업무에 충실하지
못한다.더불어 생각이 항상 인테넷상에 머물기 때문에 오프라인
상의 활동에서 건망증이 증가한다.
7.가상현실과 실제생활의 혼동
게임이 생활의 중심이 되고 오라인 상이 가상 현실이 오히려 자신
의 일상속에서 주된 생활로 자리잡게 되어 실제 생활이 오히려
부차적인 것으로 인식된다.
8.다양한 관련 범죄의 증가
게임머니와 아이템취득을 위해서 실재로 다양한 범죄가 발생하게
되고 실재와 가상의 혼동에 의해서 온라인상의 문제가 오프라인
으로 옮겨와서 실재적인 문제가 되기도 한다.
9.가족간의 의사불통 문제 야기
가족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인격과 사회성의 성장보다는 인터넷상
의 새로운 교류를 통해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야기된다. 특히,가상결혼이나 사업 그리고 전쟁게임에서
의 팀구성은 오히려 현실세계 못지않은 중요한 삶의요소가 되어버렸다.
인터넷에의 접근성이 지나치게 용이하고 그 영역과 제한이 불가능한 지금의 시대에 우리는 과연 인터넷이 알라딘의 램프인지 판도라의 상자인지 냉정하고 심도있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