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상에서 회사생활을 할때나 공부를 할때 집중력의 문제에서
많은 난관을 경험한다.
특히,산만한 생각과 다양한 잡스러운 생각들이 우리가 지금 이 순간 해야하는 일을 방해한다는 것을 알지만,어찌할 바를 모르고
혹시 내가 멀티형인간이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하기도 한다.
가끔은 우리는 한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할수록 더 재능이 있고 유능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게되기도 한다.그러나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고 몰두하는 것을 따분하게 생각되어서 다른 일로,또 다른 일로 옮겨다니게 되면 두뇌가 산만해져서 그 한가지 일조차 제대로 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마음을 한 군데 집중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산만하게 방황하고 두리번거리면서 항상 좀 더 다른 무엇인가를 찾아 헤매는 것이 습관화되고
이러한 습관은 제2의 천성이되기 때문이다.
때로는 이러한 산만함의 현상들이 마음으로 부터의 걱정거리나
불안감,공포심등이 만들어내는 부산물일 수도 있다.
지금 현실이 불안해서 집중해서 한가지 일에 몰두하지 못하는 것이다.
주의가 산만하거나 항상 불안정하게 하나의 일이에서 다른 일로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스스로를 채근하는 스타일의 사람들일수록 귀가 얇은 경우가 많고 모든 상황이나 일,또는 관계를 과장되거나 확대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때로는 자신이 극단적으로 닫아 버린 분야를
축소해석하거나 애써 외면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매우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보이기 때문에 산만하거나 주의가 분산된 사람들의 창의적인 인간형으로 보일 수도 있다.그러나 호기심과 생각의 방황이나 집중력의 부족은 확연히 다른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우선 이렇게 해보라..
우리들의 주변에는 심각한 골칫거리들을 포함한 크고 다양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스스로 관리를 잘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시각을 지니고
거리감을 두면서 세상사를 보는데 비해서 산만한 사람들은 마치 모든 일이 바로 지금 이 순간 자신에게 들이닥칠 것으로 여기고 허둥대는
경우가 많다.
좀 더 관조적이 되라..힘들고 어렵운 일이라고 생각되는 일은 우선 내일로 미루어라.
그리고 산책이나 운동을 통해서 심신을 이완시킨 다음 다시 그 문제를 보라..의외의 해결책이 당신의 두뇌에서 발산될 것이다.
더불어 하나의 일에서 어려움과 보람을 느끼는 열정도 필요하다.
하나를 하고 다른 하나를 취하는 습관을 들여라...당신은 산만함을 잃는 대신에 집중력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