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목표를 설정해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목표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일정한 조건을 갖춘 목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1.목표는 커야 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가공스럽거나 현실성이 없으면 안됩니다.
어느정도 자신이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영역보다 커야 자만심이 생기지 않고 심적인 자극을 받습니다.
2.목표는 장기적이어야 한다.
장기적인 목표가 없다면 지나치게 단기적이거나 지엽적인 목표나 상황에 압도당할 염려가 있습니다.
목표가 장기적이어야 일시적인 장애나 사소한 문제들을 당연시하고 관조적으로 접근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3.매일매일의 단기목표가 필요하다.
목표가 장기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먼 훗날만을 기약하는 목표로 일관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장기적인 목표로 다가서기 위한 단기적인 목표가 필요합니다.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는 나이아가라 폭포처럼 오는 것이 아니라 한 방울씩 떨어지는 물방울처럼
온다."는 찰리 큐렌의 말처럼 꾸준한 노력과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단기적인 목표도 필요합니다.
4.목표는 가능하면 구체적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경우 어떤 일도 성공할 수 없으면 쉽사지 실패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막연하게 돈을 벌겠다는 목표보다는 얼마를 언제까지 모으겠다..가능하면 방법과 단기적인
목표까지 구체화하는 것이 목표달성에 유리합니다.
5.목표달성의 과정에서 자신에게 냉정할 필요가 있다.
목표달성의 과정에서 우리는 수많은 좌절과 실망 그리고 걸림돌을 경험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어떤 식으로 극복하는 지는 우리의 몫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에게 지나치게 너그러우면
실패에 익숙해지고 좌절과 친구처럼 지내면서 막연하게 다음에는 잘되겠지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6.행운을 믿지않는다.
지나치게 운에 치우친 목표는 인생을 요행과 도박으로 점철하게 됩니다.
행운은 노력하는 사람에게 오는 덤과 같은 것입니다.
노력과 성실하고 열정적인 자세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들이 운이 좋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인생에서 운이 차지하는 비중은 10%도 안됩니다.
그들의 성공과정을 보면 뚜렷한 목표의식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가득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