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륙의 실수 샤오미, 그들은 진정 대륙의 실수인가 강자인가...부자이야기 2015. 12. 28. 17:59728x90반응형
"대륙의 실수"로 불리는 샤오미는 미국식 자율과 파트너십을 중국식으로 재해석한 수평적.개방적 기업문화로 유명하다. 샤오미는 고객서비스직원들에게 업계 평균보다 20~30% 더 많은 임금을 준다고 한다.
초기에는 60%정도가 외주계약직이었으나 현재는 75%정도가 자체고용이고 가까운 미래에 전직원의 자체고용을 지향하고 있다.
한때 짝퉁의 대명사로 이름이 높았던 샤오미는 어떻게 대륙의 실수라는 멋진 이름을 지니게 되었을 까...
다음의 기사를 통해서 그 일부나마 엿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샤오미는 '인터넷 기업'이다. 평균연령 43세, 8명의 창업가가 설립한 소규모 벤처기업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스마트폰 업체로 부상한 샤오미를 단 한마디로 정의하는 소개사이자 샤오미의 성공 비법이다.
댜오메이링(刁美玲) 샤오미 생태제품체계 운영총감은 23일 서울 중구 소공동 프라자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제7회 2015 글로벌그린성장포럼'(GGGF·Global Green Growth Forum)에 참석해 샤오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이같이 전했다.
댜오 총감이 전한 샤오미의 성공 목표는 두 가지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새로운 제품에 열광할 수 있는가? 상품을 이용한 이후 친구들에게 이를 소개할 수 있는가? 라는 두 가지다. 스마트폰 매출액과 영업수익 등은 샤오미가 추구하는 근본적 목표가 아니다.
이 같은 두 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샤오미가 찾아낸 방안은 바로 ‘인터넷 사고(Internet Way)’다. 샤오미에게 있어 상품 제작 및 홍보, 판매, 애프터서비스(AS), 고객과의 교류 등 모든 과정은 인터넷을 통한다.
댜오 총감은 지난 2010년 8월 16일 샤오미가 독자 개발한 안드로이드 기반 독자 운영체제(OS)인 미유아이(MIUI) 시스템을 예로 들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상품 제작 과정을 설명했다.
댜오 총감은 "당초 미유아이를 이용하는 샤오미 이용자는 100명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1억5000만 명을 넘어섰다. 샤오미는 현재 33개 언어판으로, 36개 팬사이트가 구축돼 있다"며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 업그레이드 된 MIUI를 공개하며, 이를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이어간다"고 말했다.
그는 "주로 샤오미 이용자들과 인터넷을 통해 항상 소통한다"면서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기 전에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샤오미는 매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단행한는 과정 중 여기에 참여한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샤오미 팬들이 투표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우수 직원에게 팝콘상(爆米花獎) 이라는 상을 부여하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홍보에 있어서도 인터넷을 강조하는 샤오미의 의지가 드러난다. 지난해 말까지 샤오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가입자는 4000만명, 웨이보 1500만명, 웨이신 6000만명 등으로 샤오미는 현재 거대한 팬군단을 거느리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제품 출시 등과 관련한 소식을 가장 먼저 소개받는 등의 혜택을 받는다.
애프터서비스(AS) 분야도 마찬가지다. 샤오미는 중국 전역 200대 도시에 물류창고센터가 소재해 있고, 이들의 평균 배송 기간 1.3일이다. 이틀이면 전국 220개 지역으로 제품이 배송된다. 또 현재 804개의 서비스 콜센터가 있고, 이 중 22개가 샤오미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총 2500명 이상의 AS직원이 있고,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는 96.6%에 달한다. 온라인 AS는 일주일, 24시간 서비스로 이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샤오미의 인터넷 사고가 극명히 반영되는 분야는 미펀(米粉)으로 불리는 샤오미 팬들과의 소통 분야다. 댜오 총감은 "온라인을 통해 구축된 샤오미 팬층은 지금까지 665개의 오프라인 활동을 벌이며 소통을 해왔고 이를 통해 샤오미의 제품에 대해 대화하고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갖는다"면서 "샤오미는 이같은 활동을 통해 팬심을 사로잡는 데도 성공했다"고 전했다.--------------------------------------------------------------------------------------------------짝퉁애플로 불리우며 저렴한?브랜드로 취급받던 샤오미는 이제 IT분야의 최강자로 손색이 없게 성장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무엇이 있을 까...
사용자참여가 전제된 제품개발과 생산 그리고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제품은 결코 실패할 수 없다는 철학관이다.
SNS를 통해서 철저한 피드백과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제품은 유저의 참여로 만들어지고 어떤 면에서 유저는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참여하는 형국을 만들어간다.
샤오미의 성공은 우연이 아닌 필연이다.
단순히 애국심과 애사심에 호소해서는 절대로 지구촌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현실에서 우리의 기업도 이제 샤오미를 인정하고 샤오미의 철학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세계스마트폰 시장의 3위는 공짜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할 것이다.
-------------------------------------------------------------------------------------------------------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무섭다.
조선,철강,석유화학,전자,반도체 등 모든 분야에서 중국발 태풍이 세계를
휩쓸고 한국은 풍전등화다.
중국은 잠자는 대국이 아니라 이제 지구를 주무르는 강자가 되었다.
그러나 명심하자.
중국기업이 무서운 이유는 단순히 그들의 값싼 노동력에 더해진 엄청난
내수시장 그리고 이에 더해진 기술과 품질 경쟁력만이 아니다.
이들 기업들의 존재기반이 되는 사람중심의 사고가 기업문화로 자리잡고
직원들과 고객들의 마음속에 각인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경제현실을 상징하는 말들이 갑자기 생각나는 것은 나만의
감성일까.. N포 세대, 사오정, 오륙도, 권고사직,희망퇴직, NEW NORMAL(저성장,저소비,높은 실업률이 일상이 되는 현상)시대 등
728x90반응형'부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이제 가난할 수 밖에 없다. 왜??????? 당신의 가난은 지속될 수 밖에 없다. 왜?????? (0) 2016.06.22 핵심을 없애서 보편성을 더하고 창의적인 작품과 결과를 만들어내라. 난타를 보고 배워라. (0) 2016.01.30 중국어관광가이드학원,중국어관광통역안내사학원,중국어관광통역안내사무료인강학원,중국어관광가이드무료온라인학원 (0) 2016.01.30 부자가 되고 싶다면, 비용을 줄여라. 쓸데없이 휘둘리지마라. (0) 2015.12.23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의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팔아라. (0) 2015.05.22 정직은 최선의 정책이지만, 가장 선택순위가 낮은 정책이기도 하다.그러나 정직이 답이다. (0) 2014.02.25 그 어떤 순간에도 포기하지마라. 모든 벽이 막혀있어도 하늘과 땅은 열려있다. (0) 2014.02.24